자동차는 이렇게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한 오해와 진실(★ 뽐뿌-자동차포럼 HOT게시글 등재 조회수 29602+, 보배드림 베스트글 등재 조회수 13847+)

도시스님 2021. 9. 23. 11:58

현재 나는 하이브리드 1세대 차량을 10년이상 12만키로에 근접하게 타고있다

 

처음에 하브차는 생소해서 비싸게 왜 이걸 사냐고 주변에서 많이 이야기를 들었다

 

하지만 저렴한 유지비와 브레이크패드도 닳지않고 조용하고 만족감은 동호회에서도 상당히 높기로 유명하다

 

 

 

 

몇몇 유명 자동차유튜브를 보고있지만 하이브리드를 제대로 몰아보지도 않은 사람들이

 

말하는것을 종종보게 된다

 

 

 

실제 10년이상탄 오너들이 아마 곁에 없어서 그런거 같은데

 

그러면 잘 모른다고 하면되지 마치 모든걸 다 아는것처럼 말하는것이 인터넷의 폐해이다

 

 

 

전문가라는 사람이 나와서 하브는 나중에 고칠께 많고 잔고장이 심하며 배터리 비용도 상당하다라고 말을한다

 

여기서 배터리 비용이 비싼거만 팩트이다

 

 

 

실제로 국산차는 보통 30만키로정도를 테스트했다고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그정도를 내구연한으로 본다고 한다

 

 

 

보통 연구기관에서는 이런 테스트는 대부분 보수적으로 진행한다

 

우리 동호회에서는 30만키로 넘어섰는데 배터리교체했다는 말을 하는사람이 하나도 없다

 

그리고 차량이 출시된지 15년정도가 되어가는데 하브구통계가 고장나서 큰돈 들어간사람도 찾기 어렵다

 

 

 

전문가들은 국산 하브차량이 아닌 일본하브차량을 말한것일까?

 

일본 하브는 기술력이 높다고 칭찬하던데 당연히 국산차를 타겟으로 말한것이 대부분이다

 

 

 

 

결론적으로 5년정도 지나면 전기차도 좋을테지만

 

현재는 하브가 가장 오래타기 이상적인 차량이다

 

 

 

 

인터넷에서 하브는 연간 주행거리 2만키로는 최소한 넘어야 본적 찾는다고들 한다

 

이는 하나는 알고 둘은 모르는 이야기다

 

 

 

말그대로 주행거리가 길어질수록 전기차나 하브나 LPG차량은 이득볼 수 있다

 

디젤도 마찬가지지만 디젤은 부품값이 비싸서 나중에 한방에 날릴 가능성이 있긴하지만

 

하지만 여기서 포인트는 중고차 시장이다

 

 

 

중고차는 대부분 유지관리비에 따른 감가가 모두 반영이 되어있다

 

그래서 같은차종 이더라도 가솔린엔진 보다 하브엔진이 감가상각이 적다

 

극단적으로 1년 5천키로미만 이런 소비자들은 하브차를 무리해서 살 필요는 없지만

 

 

 

연간 1만키로 주행이 넘어가는 일반 소비자들은 대부분 하브차량에 만족한다

 

게다가 차를 타면 탈수록 돈번다는 생각이 있어서 주행에 제약이 없이

 

보다 자연흡기엔진 보다는 유지비에 대해서 자유롭기때문에 더 많은 드라이빙 라이프를 즐긴다

 

 

 

 

하이브리드 10년타본 오너가 이야기 하는글이니 어떤전문가보다 낫다고 생각된다

 

웬만하면 하이브리드 차 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