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자동차회사 취업꿀팁(Feat.연구직 아님주의)
취준생이 고생해서 준비하는건 대부분 4년제대학교를 나와서 여러가지 자격증으로
스펙을 중무장하고 가슴이 웅장해지는 자소설과 함께 취업전선에 뛰어든다
하지만 음지에서는 다른 방법으로 취업을 하는경우가 생각보다 적지않다
사실상 쌍용은 지금 타회사로 넘어갈것이라고 봐서 국내회사로 보지않는 시각들이 있다
쉐보레도 마찬가지고 르노도 어렵다
국내회사는 현대자동차그룹(기아포함)뿐이라고 보는시각이 지배적이다
4년제 졸업해서 공채로 들어가는 어려운 방법도 존재하나
연구직들이나 기타 엘리트라인은 그 방법밖에는 없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유학이나 경력직으로 들어갈 수 있는데 그또한 이미 엘리트라인이라서 쉬운 취업방법은 아니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건 일반적인 사무직, 생산직, 정비직, 판매직등이 있다
방법은 간단하다
대기업 공채는 이제 정말 나오지 않는다고 보는게 맞다(연구직등 엘리트라인 제외)
그러면 어떻게 취업을 해야하나?
현대차그룹은 정부압박과 회사재정으로인해 협력업체에서 지금 대부분의 정규직을 채용한다
그렇다면 협력업체는 어떻게 들어가나?
협력업체는 정식으로 나오는 공개채용이 사실상 없다
예전에는 알음알음 들어간다고 했는데 아직도 100% 사라졌다라고 보긴 어렵다
그런데도 가끔 협력업체 공고가 나온다
무조건 들어갈 수 있으면 들어간다(지인을 통해서라든 말이다)
그러면 지속적으로 협력에서 정규직을 채용하는 추세이기때문에
이유는 회사는 20대 공채를 진행하면 비용도 크고 정년까지 해줘야해서 비용부담이 크다
공채는 앞으로 없을것이다 다른루트를 활용하면 답은있다
협력업체가 되면 가능하면 힘들더라도 라인등의 일을 자원하자
그러다보면 다시 기회가 온다
직군전환배치라는 제도가 존재한다
생산직에서 일반직사무직 거기서 정식 서비스센터 다시 판매직으로
가능하다
번외로 아주 가끔 정비직은 공채를 모집하니 그쪽 전공을 했다면 노려볼만하다
정비는 전기차 시대가 되더라도 계속적으로 필요한 인력이라 하청을 주기 애매하다
그러니 엘리트라인 제외하고는 공채는 마음을 접고
협력을 먼저 들어가는게 현재로서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다